돼지고기 부위와 요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 레시피

본문 바로가기

레시피

돼지고기 부위와 요리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23-02-16
돼지고기는 가족 외식이나 직장 회식, 반찬으로도 자주 찾는 일반적으로 모두가 즐기는 음식입니다. 그러한 돼지고기가 어떤 부위를 가지고 있고 각 부위의 특징과 주로 사용되는 요리에 대해 아시나요?
돼지 고기는 7부위 대분할로 분류되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목심, 갈비, 등심, 안심, 삼겹살, 앞다리, 뒷다리로 분류 됩니다. 또한 25부위로 소분할 되는데요 볼기사, 갈매기살, 부채살, 항정살, 갈비살, 토시살 등이 해당합니다. 이번엔 대분류 7부위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해요!

0번 삼겹살
삼겹살은 지방함량이 많아 구이용으로 선호도가 매우 높은 부위 입니다. 단백질 함량은 적지만 지방의 고소한 맛과 단백질의 맛이 조화를 이루어 맛이 좋습니다. 주로 구이, 베이컨, 보쌈 등에 이용됩니다. 소분할로는 갈매기살, 등갈비, 토시살, 오돌삼겹이 속합니다.

1번 목심
목심은 여러 개의 근육으로 구성되어 살코기와 지방의 비율이 적당하여 풍미가 좋고 부드럽습니다. 주로 커틀렛, 구이, 전골 보쌈, 불고기 등에 이용됩니다. 목심에는 소분할 부위중 목심살이 속해 있습니다.

2번 갈비
갈비는 삽겹살을 제외한 나머지 부위인 제1늑골 부터 제5늑골까지 사용합니다. 근내지방이 많아 고기즙이 풍부하고 향이 진하며, 갈비뼈에서 우러나는 뼈 국물도 구수하여 특유의 감칠맛이 있습니다. 주로 갈비, 찜, 바비큐 등에 이용 됩니다, 소분할 부위로는 갈비, 갈빗살, 마우리가 있습니다.

3번 등심
등심은 운동을 적게하는 근육으로 고기 색상이 연하고 부드러우며, 단뱃질 함량이 높고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이 풍부합니다. 주로 돈가스, 탕수육, 커틀렛, 스테이크, 불고기, 로스트, 폭찹 등에 이용됩니다. 소분할 부위로 등심살, 알등심살, 등심덧살을 포함합니다.

4번 안심
안심 역시 운동을 적게 하는 근육으로 매우 연하며 부가가치가 높은 부위입니다. 허리뼈 안쪽 복간에 노출된 근육으로 고기즙이 많고 부드러우며 단백합니다. 주로 탕수육, 스테이크, 장조림, 잡채, 카레, 등에 이용 됩니다. 소분할 부위로는 안심살이 있습니다.

5번 앞다리
앞다리는 살코기 함량이 풍부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고 비타민B1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찌개요리에 이용되고 육개장, 수육 등에도 이용 됩니다. 소분할로는 앞다리살, 앞사태살, 항정살, 부채살, 주걱살, 꾸리살이 있습니다.

6번 뒷다리
뒷다리는 살코기 함량이 풍부하며 운동량이 적어 고기 색상이 옅어 담홍색을 보이고 지방이 적어 가공용으로 활을 많이 합니다. 주로 로스트, 튀김, 제육볶음, 장조림, 불고기 등에 이용 됩니다. 소분할로는 볼기살, 설깃살, 도가니살, 홍두깨살, 보섭살, 뒷사태살이 있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